Untitled Document
 
 
 
Home::논문투고 > 연구윤리규정
 
제정 : 2008년 6월 14일


제 1 조 (목적)
본 연구윤리규정은 한국관광연구학회(이하 “학회”라 칭함)회원들에게 연구에 관한 윤리 및 진실성을 제고시켜 건전한 연구 분위기를 조성하고, 학문과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원칙과 방향을 제시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.

제 2 조 (적용대상)
본 규정은 학회 회원 및 연구활동과 직·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이해관계자 모두에게 적용된다.

제 3 조 (부정행위의 범위)
본 규정에서 제시하는 부정행위는 학회 회원으로서 개인은 물론 학회의 명예를 훼손시킬 수 있는 다음 각 호를 포함한다.
1) 타인의 아이디어, 연구내용, 연구결과 등을 출처를 명확히 밝히지 않고 도용하는 행위(타인표절)
2) 동일한 데이터와 분석방법 및 분석결과를 두 개 이상의 학술지에 게재하는 행위(중복게재)
3) 동일한 내용의 연구로 두 개 이상의 연구과제를 수행하여 동일한 연구결과를 발표한 행위(중복연구)
4) 기타 연구와 관련하여 관광 학계에서 통상적으로 용인되는 범위를 심각하게 벗어난 행위

제 4 조 (연구자의 기본윤리)
1. 연구자의 도덕성 : 연구자는 사회적 통념과 그릇된 방법이 아닌 정직과 올바른 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발표해야 한다.
2. 사회적 책임 : 자신의 연구가 사회에 미칠 영향을 깊이 인식하고, 연구결과에 대해 전문가로서 책임과 의무를 다하여야 한다.
3. 타인에 대한 존경심 : 연구자는 타인에게 해를 주거나 권리를 침해하지 않으며, 지적재산권을 존중하여야 한다.

제 5 조 (윤리규정위반시 제재사항)
1. 심사 중인 논문은 게재불가 판정을 하며, 향우 본 학회 논문투고를 최저 3년간 금지한다. 단, 투고자에게는 학회장 명의로 1차 경고를 한다.
2. 이미 본 학회지에 게재되어 발표된 논문인 경우, 해당 논문을 취하하고 논문목록에서 삭제하며 이 사실을 본 학회 홈페이지에 6개월간 공지하며 뉴스레터에 기재한다. 또한 논문 투고자는 회원자격을 박탈하며, 최저 4년간 본 학회지 논문투고를 금지한다.

제 6 조 (연구윤리위원회)
수석 부회장을 위원장, 편집위원장을 부위원장으로 하고 편집위원장이 추천하여 회장이 지명한 3명의 위원을 포함하여 총 5인으로 구성한다.

부 칙
본 규정은 2008년 6월 14일부터 시행한다.